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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세 인하 / 화물차 경유보조금 지원

by 스토리하루 2022. 4. 26.

유류세 인하 / 화물차 경유보조금 지원

유류세 인하와 관련된 얘기들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데요. 유류세 인하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3월에 소비자물가의 상승률을 보면 4퍼센트 대를 기록하고 있고 등등 최근 물가상황 관련하여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하는데요. 이번 달 5일에 경제부총리 주재 물가관계장관회의가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유류세의 인하폭을 30퍼센트로 확대하기로 하는 등의 물가안정 관련 위해 노력하고 있고 국민부담의 완화를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중에 있다고 하였습니다.

들려오는 소식에 따르면 정부에선 내달 즉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동안 유류세 인하 폭을 30퍼센트로 확대하는 것을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경유가 급등한 것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업용 화물차 및 버스 등에 한해 유가 연동 보조금이라는 것을 3개월 동안 한시적인 지원이 있을 거라 하였습니다.

이외 또 다른 부분을 살펴보면 비철금속 관련 외상방출 한도가 30억이었던 것에서 50억 원으로 확대 그리고 방출 기간이 9개월이었던 것에서 12개월로 확대 이를 지원하는 것도 연장한다고 하는데요. 이 특례 적용 시한을 보면 2022년 말까지로 6개월을 더 연장한다고 합니다.

유류세 인하 이외 국제 곡물을 보면 사료용 밀과 옥수수가 수급 우려가 있었는데요. 이러한 사료용 밀과 옥수수 그리고 식용 옥수수는 대체입찰 등으로 추가적인 물량 확보가 되었다고 합니다. 또 유통을 신속히 하기 위해 사전 수입신고라던가 조건부 수입검사 등의 이와 관련 지원을 대폭적으로 강화할 계획을 밝혔다고 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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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대두의 경우 3만 3000톤을 늘린다고 했고, 조제땅콩의 경우 500톤을 늘린다고 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의 경우에도 가격이 안정세에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안정세가 지속되는 것을 위해 할인쿠폰을 계속해서 지원한다고 하는데 이 규모는 45억 원의 규모라고 합니다. 수급에 있어서 차질이 우려될 경우엔 무와 배추 등의 정부 비축물량이 있는데 이를 활용하여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담합과 같은 불공정행위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해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경쟁 제한적 규제 개선과 관련한 부분도 적극적인 자세로 병행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주요 독과점 분야에서 경쟁 촉진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다시 유류세 인하 관련 이야기로 넘어와서 기획재정부 장관을 통한 얘기에 따르면 물가장관회의를 열어서 고유가 부담완화 3종 세트를 마련하여 빠른 시행을 할 것이라 하였습니다. 유가가 높아져서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된 국민들의 체감 유류비용을 낮추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또 이를 위해서 유류세 인하 폭이 30퍼센트로 확대된 것은 종전의 20퍼센트에서 10퍼센트의 포인트를 추가해서 30퍼센트가 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 5월에 시작해 7월까지 3개월 동안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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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유류세 인하 영향을 보면 리터 당 10킬로미터의 연비로 하여 하루 40킬로미터를 주행한다고 했을 때 운전자의 경우 월에 3만 원 정도의 유류비 절감을 이룰 수 있다고 하는데요. 휘발유 기준입니다. 이전 유류세 인하 폭이 20퍼센트였을 때와 비교를 해보면 유류비에 부담되는 금액이 1만 원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경유 가격이 오른 것으로 인해 대중교통 및 물류 업계도 부담을 갖게 되었는데요. 이들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서는 유가연동 보조금을 한시적으로 3개월 동안 지급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는 영업용 화물차나 버스 그리고 화물선 등에 대한 것입니다.

리터 당 1,850원 이상 상승분에서 반인 50퍼센트를 정부가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지원되는 한도를 보면 리터 당 183원 정도라고 합니다. 또 서민생계의 지원을 위해서는 차량용 부탄 즉 LPG의 판매 부과금을 30퍼센트 감면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 역시 3개월 동안 지속 예정이며 차량용 LPG의 경우 택시 및 소상공인들이 주로 이용한다고 하네요. 이외 원자재를 대응하는 차원으로 이차전지와 자동차를 공정하는 데 사용된다고 하는 알루미늄 스트립 8퍼센트 그리고 캐스팅얼로이 1퍼센트에 혈당관세를 0퍼센트 적용한다고 하였다고 합니다.

있었던 회의 관련하여 3월의 소비자의 물가 상승률이 전년 동월 비교했을 때 4퍼센트 정도를 기록한 것에 대하여 언급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분석을 보면 3월의 높은 물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복병이라 할 수 있는 것의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이고 주요 선진국들도 몇 십 년 만에 6퍼센트에서 7퍼센트대의 물가 오름세를 겪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 오름세는 최고 수준이라고 합니다.

글로벌적으로 전개되는 부분을 고려한다면 물가가 주는 압력은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현재 물가에 관한 문제는 그 어느 현안보다 엄중한 사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정부 교체기에 있으나 물가가 최대한 빠르게 안정되기 위해 정부는 최대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끝까지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물가 문제는 서민의 가처분 소득과 직결되어 매우 민감하면서도 중요한 사안이라고 하는데요.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것을 막으려는 안정적인 경제 운용에 있어서 결국은 모든 주체가 윈윈 하는 길이기 때문에 정부의 대응과 함께 가계 및 기업들도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하였다고 했습니다.

유류세 인하 그리고 여러 사안들이 검토되고 진행을 준비하는 중에 있는데요. 유류세 인하로 인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유가의 상승 그리고 이러한 영향들이 일부는 상쇄된 것과 관련하여서도 얘기했는데요. 전체적인 물가가 안정적인 가운데 잡혀서 피해가 빠르게 최소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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